시간인지 발달단계의 정리
1,2,학년과 같은 저학년의 경우에는 시원의식의 단계로 시간의식의 초기 단계이다. 이 시기의 학습자는 자신이 살지 않았던 옜날의 막연하게 느끼고 있으며, 자기중심적인 직관으로 역사적 사건이나 사물을 판단한다. 아직 고금의 구분이 불명확하고, 현실과 허구를 명확히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동화와 같은 이야기를 좋아하는 단계이다.
3학년의 경우 고금의식과 대비 의식의 단계로서, 옛날 것과 오늘날의 것을 구분하고 단순한 비교를 통해 시간의 거리를 느낀다. 현실과 허구의 분이 가능해져 초보적인 역사학습을 할 수 있다.
4학년은 과거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시간의 흐름을 감지할 수 있는 이른바 '변천의식'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연표를 사용할 수 이썽서 본격적인 역사학습을 전개할 수 있는 단계이다.
5학년은 인과의식이 발달되는 시기로 역사적인 인과관계를 초보적으로 이해하는 내용의 학습이 가능하게 된다. 소위 역사성을 느끼는 시기이다. 따라서 문화의 내용을 여러 부문으로 나누어 그것의 발생원인과 발전과정 및 그 결과를 연계하여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함으로써 민족차원의 문화사적인 내용의 학습이 가능하다.
6학년은 인과의식이 더운 강화되어 인물과 시대를 연결시킬 수 있고, 전기나 일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한 시대가 가가지는 특성을 이해하는 등 소위 시대의식이 발달하게 된다.
역사 영역의 학습 방법
사료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사료 선정의 기준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 내용과 관련이 깊어야 한다. 둘째,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데 유용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의 능력이나 발달 단계에 적합해야 한다. 넷째, 해당 분야 연구자들에 의해 신뢰성이 확인된 것이어야 한다. 다섯째, 번역될 경우 그 내용이 정확해야 한다.
추체험 학습은 직접 체험 대신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파악하고, 그 시대 사람들이 겪었던 것과 같은 조건, 상황을 설정한 다음, 그들의 생각을 미루어 짐작함으로써 활동을 추적해 보는 역사 이해와 관견된 수업 활동이 추체험이다. 추체험이란 역사적 행위자의 사고를 관련된 증거에 입각하여 행위자의 입장에서 다시 생각함으로써 역사적 행위를 상상저긍로 재구성하고 인식하는 활동이다. 추체험적 역사 수업에서 학습 활동의 표현은 대체로 연기나 글쓰기 토론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연기의 형태를 띠는 것으로는 역할 놀이 등을 생각할 수 있으며, 글쓰기에 관련된 것으로는 역사일기쓰기, 주장문 쓰기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역사 신문 만들기나 모형만들기 등과 같은 제작 학습도 추체험적 역사 수업의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역사적 사고력
연대기적 파악력은 시간에 따른 변화를 중시하며 인간의 삶과 여러 현상을 연기대 속에서 이해하는 능력이다. 역사적 사고력의 기본이 된다. 연표를 활용하고 연도를 계산, 시간 관련 용어의 이해와 사용, 연호의 이해와 사용, 연속성과 변화 및 발전을 이해한다.
역사적 탐구력은 사료를 근거로 하여 과거 사건이나 행위에 대한 해석과 설명을 통해 이해를 도출하는 능력이다. 역사적 사고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역사적 상상력은 사료를 직접 드러나 있지 않은 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추론 및 해석하는 능려이다. 사회과에서 역사를 구별해 주는 톡특한 범주로 사료 및 역사적 탐구력의 불완전성에 대한 보안이 된다. 구조적 상상은 관련 정보를 통해 증거의 간격을 메무고 증거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한다. 감정이입적 이해는 역사적 행위의 동기나 이유, 역사적 인물의 상상이나 감정 파악, 과거의 관점에서 역사적 사건 이식, 과거 사회의 관십과 생활 방식을 이해한다.
역사적 판단력은 역사적 사건이나 행위에 진위, 경중, 선약 등에 대한 평가라는 능력이다. 역사적 사고력 중 가장 높은 수운에 위치하며 역사 학습의 궁금적인 목표이다. 연구 문제의 중요성을 판단하고 사료의 적합성, 사료 간의 관계, 사건과 행위에 대한 도덕적 가치를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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