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 영역의 학습 방법 : 지도 학습
지도 학습은 지도의 본질과 목적을 이해하고, 지도를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도해력을 길러주는 교수 학습 방법이다. 고해력은 공간적 정보와 자료를 시간 자료로 가공 변환할 수 있으며, 시각 자료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를 해석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
위치학습은 어떤 사물이나 장소가 차지하고 있는 자리를 의미한다. 어떤 현상의 특성을 규정하고 설명하는 기본적인 실망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위치 학습은 크게 3단계로 이뤄진다. 첫째, 학생들이 지도를 보고 주어진 사물이 있는 위치를 정확하게 가리킬 수 있다. 둘째, 지도에 나와 있는 특정 무건을 기준으로 해서 상대적인 위치를 감각으로 주요 사물이 지도의 어디쯤에 위치해야 하는지를 인식할 수 있다. 셋째, 사물의 절대적인 위치를 정확히 표현하기 위해 수리적 좌표를 사용하여 표시할 수 있다.
방향 학습은 지도에서 방향과 관련된 학습을 하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길을 찾고 설명하는 연습하기, 길 찾기에 관련된 어휘 익히기, 나침반을 갖고 정북 방향 찾기, 야외에서 자신의 위치를 지도를 보고 찾아내기, 지도상의 지형지물의 위치를 알아내기, 안내 표지 형태의 그림지도 그리기 등이 있다.
기호 학습은 기호가 지도라는 작은 도면에 많은 지역 정보를 표현하기 위해서 필요하며, 지도상에 표시된 기호느 일종의 약속이라는 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거리 학습은 학생들에게 거리 감각을 익히게 하는 것이다. 초등학교에서는 절대적 축적 개념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나, 어느 정도는 쉽게 느껴지는 상대적인 축적 개념은 학습할 수 있다.
투영법 학습 투영법은 구면인 지구 전체를 평면상에 나타내는 방법이다. 수리 기하학적인 방법을 동원한 투영법을 직접적으로 학습하기에 무리가 있으므로 지구상의 모습이 학생들이 보는 각도에 따라서 다르게 보인다는것을 이해하는 수준으로 점차 지도의 투영, 등고선 개념 등을 학습하느 수준으로 나아가도록 한다.
지리적 사고력
지리적 사고력은 크게 분포적 사고, 관계적 사고, 지역적 사고로 나눌 수 있다.
분토적 사고는 지리적 대상인 지역이 어떤 공간적 특징을 지니고 지표상에 높여 있으냐를 살펴 헤아일 수 있는 사고 능력을 발한다. 분포적 사고는 지리적 사고 중에서 가장 초보적인 사고력이다. 초등학생들에게 분포적 사고는 지리적 대상의 위치, 거리, 방위, 형태 등을 토대로 대상 지역과 그 속에 놓여 있는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요소들이 어디에 어떻게 놓여 있는지를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
관계적 사고는 어떤 대상이 그곳에 있게 됨을 주변 요소들과 관련지어 해석하는 사고이다.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자연과 과 자연과의 관계, 인간과 인간과의 고나계 등을 해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장의 입지를 주변 교통이나 인구 등과 관련지어 해석하는 것이 그 예이다. 또 가옥의 구조를 기후와 관련지어 살피는 것을 한 예라 하겠다. 쉽게 말해 왜라는 위물은 품고 그것에 대한 답을 구하려는 사고 과정이라 하겠다.
지역적 사고는 지역의 특성을 살필 수 있는 능력이다. 다시 말해 한 지역의 특성 지역성을 헤아릴 수 있는 사고 능력이다. 세계 각 지역을 기후적 특징으로 분류할 수 있는 능력, 우리나라를 도시와 촌락으로 구분할 수 있는 ㄴ으력, 공업 지역과 상업 지역을 나눌 수 있는 능력이 지역적 사고에 해당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양 윤리학과 도덕 교육 (0) | 2022.05.25 |
---|---|
동양 윤리학과 도덕 교육 (0) | 2022.05.25 |
사회과 역사 영역의 지도 (0) | 2022.05.24 |
사회과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원리 (0) | 2022.05.23 |
사회과 교과교육론 (1) | 2022.05.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