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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사회과 교과교육론

by 소티 2022. 5. 23.

사회과 교육 목표로서의 시민성

 

사회과는 사회 인식을 통해서 시민성을 육성하는 교과라는 성격 규정에서 보듯이 시민성 육성은 사회과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사회과의 목표로서의 시민성의 특성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고 있다. 이처럼 현시점에서는 사회과의 목표인 시민성을 합리적 의사결정능력과 결정을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 능력이라는 점에 대해 어느 정도 합의가 형성되어 있다.

 

시민성의 구성 요소

 

지식은 사실적 지식과 기념적 지식, 일반화로 나눌 수 있으며, 이런한 지식의 구조에서 상위(일반화)로 갈수록 추상적이고 고차적인 지식으로 볼 수 있다. 사실적 지식이란 특소한 사실이나 과정에 대한 지식이다. 이러한 지식은 그 양에 있어서 무한하며, 특정 시기나 장소의 특정 사상에 대해 애해하고 설명하는데 밖에 쓸모가 없다. 개념적 지식은 각각의 사물이나 사상으로부터 공통적 일반적 성질을 추출하여 이뤄진 일반적이고 본질적인 지식이나 관념을 말한다. 일반화는 지식의 구조의 최상위 수준에 위치하는 지식으로 둘 또는 그 이상의 개념들의 상화 관계를 표현한 것이다. 일반적인 보편성을 가지는 이론이나 원리를 의미한다. 기능이란 어떤 것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새로운 사회에 요구되는 기능으로서 정보 획득 및 활용 능력, 탐구능력, 의사결정 능력, 사회참여능력 등을 들고 있다. 그동안 사회과 목표로서의 가치 태도는 특정 가치를 주입하거나 지식이나 기능 목표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뤄진 경향이 있다. 사회과는 단순히 사회 인식 과정이나 결과로서 지식과 기능의 습득만을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학생들의 사회생활에서의 실처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실천의 전제가 되는 가치 태도의 형성이 중요하다.

 

고급 사고력

 

고급 사고력의 바탕이 되는 반성적 사고

반성적 사고는 주어진 문제를 현실적으로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경험적으로든 증명할 수 있는 증거에 의하여 결론을 도출해 내는 사고 방법이다. 

 

사회과 교육 목표의 최근 경향

고급 사고력의 강조

1990년대 이후 고급사고력이 사회과의 주요한 목표로서 강조되고 있다 고급사고력은 불확실하고 불명확한 상황에서 기준을 응용하고 다양한 방안 중에서 선택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려고 사는 사고 기능이다. 고급 사고력에는 여러 가지가 포함될 수 있지만, 최근에 사회과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것은 의사결정, 탐구, 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 메타인지 등이다. 이들은 모두 그 뿌리는 20세기 초에 존 듀이가 주장한 반성적 사고에 두고 있는 것이다.

 

가치교육의 강조

관용, 연대성, 정의감, 친사회적 행동을 강조하는 가치교육도 여전히 설득력을 지닌다.

 

고급 사고력의 종류

(1) 탐구 능력 : 문제가 무엇인지 발견하고, 그 문제 해결을 위한 가설을 설정하고,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해결방법을 스스로 찾아내는 사고력이다.

(2) 의사 결정 능력 : 선택이 가능한 여러 개의 대안 중에서 자기가 추구하는 바람직한 목표에 적합하도록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능력이다. 의사결정능력은 사회탐구의 과정과 가치탐구의 과정을 거친다.

(3) 창조적 사고력 :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상황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지적인 작용이다.

(4) 비판적 사고력 : 정확성 여부, 어떤 지식이 허위인가 진실인가 등을 평가하는 정신적 능력으로 이성적인 판단을 의미한다.

(5) 메타 인지 : 자기 자신이 자기가 하는 사고가 잘 되고 있는지, 또 잘못되고 있다면 어떻게 하면 잘 되게 할 수 있는가 등을 반성하는 정신적 작용을 말한다.

 

사회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유형

 

시민성 전달 모형

등장 배경 : 다양한 출신 배경을 지닌 이주민들이 대거 들어오면서 미국 사회가 갈등을 겪에 되었다는 점 등을 꼽을 수 있다. 한 국가의 구성원이라는 일체감과 애국심을 통해 사회를 통합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애국심이라는 가치를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사회의 안정과 질서 유기에 기여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목표는 애국심이 강한 시민이다. 사회과 교육의 내용은 사회화 학습내용은 궁극적으로 사회 유지에 필요한 핵심적인 지식과 가치를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학습자들으 이에 맞춰 전통적으로 바람직하다고 간주되어온 지식과 가치를 전수받게 되고, 이를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 사회화 교육의 방법은 설명, 주입, 암기, 반복 등 직접적인 전달 방식이다. 간접적인 전달방식도 있다. 전쟁사진, 게시판 등 학교와 교실 환경을 인위적으로 구성하여 애국심과 복종심 등을 고취하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활용도 이와 관계 된다. 비판적 평가는 지식의 전달과 주입이 실제의 상황에서 구체적인 행위로의 직접적 연관성이 불분명하다는 점, 가치를 절대시하며 비판적 사고를 무시한다는 점, 사실의 생략과 왜곡, 과장 등을 통해 교육 내용을 미화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 기존 사회질서와 문화의 재생산에 치중한다는 점에 대해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사회 과학 모형

목표는 꼬마사회 과학자이다. 사회과 교육의 내용은 사회과학의 개념 및 일반화와 사회과학적 탐구 방법. 학생이 어떤 사안에 대해 문제를 인식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사회과학적 개념과 분석들 속에서 해석하고 결론을 내리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사회과 교육의 방법은 발견학습 또는 탐구학습을 강조하여 학생 스스로 학자들의 탐구과정을 체득하도록 하는제 중점을 둔다. 비판적 평가는 과학적 탐구력과 행위로의 실행이 불분명하다는 점, 가치 중립적 탐구와 지식은 가치와 관련된 행위를 지시해 주기 어렵다는 점, 객과적 지식은 구체적 행위를 지시해 주기 어렵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반성적 탐구 모형

배경은 사회는 시시각각 급속한 속도로 변하고 있고 그에 따라 지식은 폭발하고 집단 간 갈등도 증가하고 있다. 목표는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지닌 시민을 기르고자 한다. 사회과 교육의 내용은 사적으로 의미있고 사회적으로 공유되는 문제, 학생의 필요와 흥미, 교실 공동체의 분위기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소재가 수업 내용이 되어야 한다. 사회과 교육의 방법은 의사결정 학습이다. 비판적 평가는 의사결정능력과 사회적 행위 사이의 연관성이 불명확하다는 점, 의사결정과 행위의 옮음을 판단할 보편적 기준과 원리를 제시하지 못한다는 점, 학생의힁미에 기초한 교육 내용의 구성이 어렵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사회 비판 모형

사회에 내재해 있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불평등과 부정의를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능력을 중시한다. 

개인적 발달 모형 

자아정체성의 확립과 발달, 개인석 성취, 개인의 원만한 생황 등 개인의 자이실현과 행복을 목적으로 한다. 개인의 흥미와 관심, 소질, 적성, 능력 등 개인의 발달과 성공, 자아실현의 기여할 수 있는 것들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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