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의 지향점으로서의 유덕한 인격 인성의 형성
바람직한 자질, 즉 정직, 근면, 절제, 배려, 봉사, 용기 도덕적 지혜 등과 같은 특성들을 지녀야 한다. 이를 가리켜 우리는 덕이라고 부른다. 훌륭한 인격 인성은 필요한 덕을 지님으로써 이뤄진다는 이러한 관점은 동서양 윤리학 모두에서 예로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공자로부터 시작된 유학을 학문적으로 체계화한 맹자에 따르면 사람의 바람직한 인성은 덕을 길러 감으로써 구현된다. 인간에게는 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그리고 시비지심이라는 본성의 단초들이 있으며 이것들을 갈고닦아 각각 인의예지 4덕으로 구형해 갈 때 인간다운 인간이 된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적절한 도덕 교육을 받아야 하는 존재이며, 그것은 선을 추구하는 항시적 성향으로서 덕을 길러 유덕한 인격인으로 자라나도록 하는데 본질이 있음을 밝혔다. 덕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카는 결국 우리가 도덕과 교육을 통해 궁금적으로 하고자 하고 또 해야 하는 일이란 다름 아닌 학생들의 필요한 덕을 조화롭게 형성하여 유덕한 인격과 인성을 지닌 바람직한 사람으로 자라도록 돕는 일이다.
덕의 본질 특성과 도덕과 교육의 과제
아이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덕이 그 정신 구조에 따라 이성적 부분과 관련되는 지적 덕과 비이성적 부분 중 이성적인 요소를 어느 정도 지닌 부분과 관련되는 도덕적 덕으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그런데 지적 덕 중에서 인간의 도덕적 삶과 직적 관련되는 것이 실천지이다. 실천지란 인간 정신의 이성 부분 중 특히 사량하는 부분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그 존재를 본래 변화 가능한 것 내지 다른 방식으로의 존재가 가능한 것을 숙고하는 이성 활동과 관련되는 것이다. 이에 비해 도덕적 덕은 인간 정신의 비이성적이면서도 이성적이 요소를 어느 정도 지닌 부분으로서 감정과 정서, 욕망과 의지 및 인간 행동과 관련된다. 실천지와 도덕적 덕은 서로 분리되거나 따로 떨어졋도 어느 정도 온전하게 될 수 없으미 양자는 서로 필요로 하며 서로가 연계될 때 완전하게 된다. 앞에서 논의한 바에 기초할 때, 초등 고덕과 교육은 자라는 학생들에게 도덕 이성, 도덕적지혜의 덕인 실천지의 도덕 심정, 도덕 행동의 덕인 도덕적 덕 모두를 통합적으로 기르도록 돕기 위해 노력하는 교과로서의 특성을 보인다고 하겠다.
도덕과 교육의 실행 원리
인격 인성과 덕에 관한 논의 및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교육론에 기초해 볼 때 이를 구성하는 세 측면 여섯 요소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일을 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먼저 인지적 특면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올바른 선택을 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 일이 중요하다. 말하자면 실천지로서의 도덕적 지혜를 기르는 일을 도모해야 한다. 다음으로 정의적 측면과 관련하여 초등 도덕과 교육을 통해 우리는 학생들이 바른 정념을 기르도록 노력한다. 이러한 정념 부분은 요즘의 말로 표현하며 도덕적 감정 정서와 도덕적 열정 의지를 기르는 것으로 표현될 수 있다. 여기서 전자는 의무의 도덕에 가까운 것으로서, 옳고 좋은 삶게 대해 그것을 존중하고 그 당위적 명령에 따르려는 마음이나 그것을 종하하고 기뻐하며 즐거워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행동 부분을 좀 더 구체화하면 도덕적 행위 기능 능력과 실천 성향 습관을 기르는 일로 나타난다. 전차는 예컨데, 예의 바름의 덕을 기르기 위해 바르게 말하고 인사하고 처신하는 행위 기능을 익히도록 하는 일. 앞에서 보았듯이 실천지와 도덕적 덕은 상호 연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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